리베라토

코로나19로 인한 반도체 수급난의 영향으로 신차 구매를 위해 대기 기간이 길어지면서 여전히 중고차에 관한 관심이 뜨겁다중고차를 잘 팔기 위해서는 판매 시점 결정이 가장 중요하다. 중고차 시장에는 성수기와 비수기가 존재하고 때에 따라 시세 변동이 심하기 때문이다.

 

판매 시점을 고려할 때는 자신의 차량 교체 주기를 파악해 자신의 차량이 언제 시장에서 가장 비싸게 팔리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보통 후속 모델이 나온 뒤 3개월부터 구형 중고 차은 크게 하락한다.

 

다만 최근에는 반도체 수급난의 영향으로 인기 모델 또는 차종에 따라 거꾸로 시세가 상승하는 모델이 존재해 내 차의 시세 동향을 잘 파악한 후 판매 시점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

 

그러면 정들고 아끼던 내차 팔기 어떻게 하면 전략적으로 기분 좋게 팔 수 있을까

 

 

1. 중고자동차시세를 확인

 

중고자동차 시세는 크게 모델, 등급, 년식, 주행거리(킬로수), 차량색상, 사고유무 등으로 알 수가 있다. 위의 6가지 항목을 기본으로 중고차 사이트에서 비교 검색하면서 시세를 파악하면 된다.

 

하지만 반드시 허위매물 중고차 업체가 아닌 곳,, 실매물만 있는 중고차업체 사이트를 이용중고차 매매 사이트의 내차와 같은 모델, 등급, 주행거리의 차가 얼마에 나왔는지 살펴보면 자신의 차량이얼마 정도 받을 수 있을지 감이 온다.

 

최근에는 간편하고 손쉽게 거래가 가능한 중고차 플랫폼의 사이트나 앱으로 내 차 팔기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이 증가하는 추세여서 직접 발품을 팔지 않아도 온라인과 앱을 통해 여러 건의 견적을 받을 수 있다.

2. 사고부위 유무와 정비 이력을 알고 있으면 좋다.

 

사고부위, 교환, 수리 부분에 대해 대략적으로 알고 있으면 차량을 거래할 때 원활히 진행이 된다. 그리고 소모품 교체,

부품수리, 교체 등을 기록해 놓은 차계부가 있으면 차가 잘 관리되었다는 증표로 자동차의 가치를 높여주고 믿을만한

중고차 역할을 해주어 가격을 조금 더 받을 수 있다.

 

 

3. 판매 방식 결정하기

 

중고차를 판매하는 방법은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크게 2가지로 나눌수 있다.

개인직거래를 하는 경우와 중고차 매매업체에 판매하는 방법이 있다.

 

첫번째 개인 직거래를 하시면 중고차 매매업체에 파는 것보다 가격을 조금 더 받을 수 있다

하지만 내차를 사줄 개인이 나올때 까지 오랜 시간 기다려야 하며, 명의이전 등 서류처리 문제로 어려움이 생길수 있고, 차량에 문제가 생겼을때 본인이 책임을 져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두번째로는 정식 사업자가 있는 중고차 매입 전문 업체에 중고차를 판매하는 경우

간단히 전화 한번으로 중고차 매매 담당자가 무료로 방문 상담 견적을 해준다중고차매매업체는 즉시 거래가 가능하고 판매 후A/S, 이전문제 등의 신경을 안 써도 된다는 장점이 있어, 많은 분들이 중고차 딜러를 통해서 본인의 차량을 판매하고 있다.

 

 

4. 중고차 판매 할때 필요한 서류 알아보기

 

개인일 경우 1) 자동차등록증 원본 2) 자동차 매도용 인감증명서 3)신분증

법인일 경우 1) 자동차등록증 원본 2) 사업자등록증 3) 자동차 매도용 법인인감증명서 4)법인등기부등본

 

 

5. 튜닝 부품은 따로 판매하기

 

자동차를 타고 다니다 보면 차에 대한 애정이 생겨 튜닝을 하는 경우가 있다하지만 튜닝부품은 중고차 거래 시 차량 가격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미리 따로 판매하시는 방법이 중고차 판매에 있어 이윤을 더 남길 수 있다.

 

 

6. 내차량 판매시기는 언제가 좋을까요?

 

주행거리가 10만km10만 km가 넘으면 중고차 가격이 많이 떨어진다중고차를 구매하려고 하는 고객들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고객이 줄어들면 가격이 떨어지고 구매하려는 고객들이 늘어나면 가격은 올라갑니다.

그리고 신차발매 전이나 모델 페이스리프트 등이 되기 전에, 한 해가 넘어가기 전에 차량을 판매하는 것이 중고차 가격을 더 받을 수 있다.

 

 

7. 정직하고 믿을 수 있는 중고차 전문업체에 차량을 판매하자

 

내가 소유하고 있는 차량에 대해 잘 알고 있고, 중고차 매매에 어느 정도 지식이 있더라도 개인한테 중고차를 판매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돈을 조금 더 받을 수 있을지 모르지만 3개월 이상의 시간을 소비할 수 있다.

믿을 수 있는 중고차 전문업체와 앱으로 거래를 하면 시간도 절약하고, 머리 아픈 일 없이 수월하게 내차를 판매할 수 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