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베라토

볼트 EV

 

볼트EV는 소형 해치백입니다. 전장 4140, 전고 1595, 전폭 1765수준입니다. 1·2인 가구가 타기엔 부족함이 없는 크기입니다. 외관 디자인은 누가 봐도 전기차라는 정체성을 보여주듯 혁신적이고 미래지향적입니다. 둥글게 튀어나온 앞부분은 미래 차라는 느낌을 줬고 뒷부분은 날렵하게 빠졌습니다.

 

 

새로 돌아온 한국GM 쉐보레의 전기차 '볼트EV' 장점을 하나 꼽으라면 바로 '가성비'입니다. 1회 충전 시 주행거리는 414로 긴 편입니다. 하루 30~40를 출퇴근한다면 1회 충전에 일주일은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보조금을 제외하고도 4130만원입니다종전 모델보다도 700만원 정도 낮아진 가격입니다만약 서울에서 볼트EV를 산다면 보조금까지 더해 3230만원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한국GM 관계자는 "전기차 대중화를 이루려는 의지의 표현"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볼트 EV

겉에서 보면 작은 차지만 전기차 전용 플랫폼으로 만들어진 차답게 내부는 생각보다 넓습니다. 운전석과 보조석 사이에는 '스마트 스토리지'라는 가방 등을 수납할 만한 공간이 있습니다.

 

 

볼트 EV

 

트렁크도 생각보다 넉넉합니다. 트렁크엔 405정도를 실을 수 있는데 2열 좌석을 조절하면 최대 1209공간을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8인치 디지털 계기판은 깔끔하고 필요한 정보만 보여준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주행거리와 평균 연비, 속도 등을 직관적으로 알려줍니다. 10.2인치 고화질 터치스크린에선 차량 정보와 에너지 흐름 등을 살펴볼 수 있고 이 역시 전체적으로 깔끔합니다. 터치스크린 아래에는 버튼이 있습니다. 종전 모델에 있던 다이얼 등이 사라지고 간단한 버튼으로 바뀌었습니다.

 

볼트 EV

볼트EV에는 버튼식 기어 시프트가 적용됐습니다. 주행과 후진 버튼은 당기면 되고 주차와 중립 버튼은 누르는 방식입니다. 운전자가 헷갈리지 않고 직관적으로 조작할 수 있도록 신경 쓴 부분입니다.

 

왕복 30를 주행했는데, 볼트EV'원페달 드라이브'가 마음에 들었습니다. 가속페달만으로 주행부터 정차까지 가능합니다. 처음에 적응하기 전 신호등 앞에서 급작스럽게 멈출 때를 제외하곤 1시간 넘게 시승하면서 브레이크를 다섯 번 안팎으로 밟았습니다. 가속페달만으로도 손쉽게 운전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게다가 전기차는 회생제동으로 인해 탑승자가 멀미하기도 하는데 볼트EV에선 이를 전혀 느끼지 못했습니다.

 

전체적으로 작은 차체를 요리조리 잘 움직이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핸들링은 가볍고 매끄러웠고, 코너링도 부드럽게 이뤄졌습니다. 한국GM 관계자도 "신형 볼트EV는 핸들링과 라이딩을 개선했고 스티어링휠(운전대) 민첩성도 일부 개선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볼트 EV

전기차답게 주행 중엔 조용한 편이지만 차체가 작은 탓인지 시속 100를 넘자 풍절음이 들렸습니다. 하지만 귀에 거슬릴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신형 볼트EV150급 고성능 싱글 모터 전동 드라이브 유닛이 탑재됐습니다. 최고출력은 204마력, 최대토크는 36.7·m. 특히 차체 하부에 수평으로 배치된 배터리가 차체를 잡아주며 안정적이고 가속이 빨랐습니다. 볼트EV 완속 충전 시 약 8시간, 급속 충전(80% 충전) 시엔 약 1시간이 걸립니다.

 

 

안전사양도 다양하게 포함됐고, 볼트EV에는 동급 최대인 10개의 에어백과 크루즈컨트롤 등 총 14가지 능동 안전사양이 있습니다. 이 밖에 안드로이드 오토와 애플 카플레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복합연비는 5.4/kwh인데, 30주행 시 평균 연비는 1kwh5.4정도였습니다.

 

볼트 EV

 

 

180만원의 '테크 패키지' 옵션도 생각해 볼 만합니다. 일정한 속도로 주행하는 크루즈컨트롤은 기본 사양이지만 테크 패키지 옵션 추가 땐 '어댑티브 크루즈컨트롤'로 바뀝니다. 앞차와의 거리를 계산해 차 스스로 주행하는 것입니다. 최근 어댑티브 크루즈컨트롤은 편안한 주행을 위한 필수 옵션으로 꼽힙니다.

 

주차 시 필요한 360도 디지털 서라운드 카메라와 차선 이탈 방지 경고 시스템, 전방 충돌 경고 시스템, 저속 자동 긴급 제동 시스템, 프리미엄 스피커 사운드 시스템 등이 옵션에 포함됩니다. 내비게이션 시스템은 40만원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외관 색상은 딱 세 가지입니다. 연한 하늘색의 '아이스블루'와 기본 흰색인 '퓨어 화이트', 검은색인 '미드나이트 블랙' 등입니다.

 

볼트 EV

 

쉐보레는 전기차 배터리 화재로 인한 리콜 사태를 겪었던 만큼 이번 출시 이후 서비스에도 신경 쓰는 모습입니다. 쉐보레는 전국에 100여 개 전기차 서비스 센터를 운영하고 있고 배터리를 포함한 전기차 부품에 대해 8·16보증을 해줍니다. 고장이나 배터리 방전 시 5년간 무제한 무상 견인 서비스(편도 80이내)도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