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계획은 다 세우셨나요?
금연? 다이어트? 돈모으기? 저도 내년에는 시드머니를 좀 모아볼까 생각중이예요.
연말은 여러모로 낭만적인 달이예요. 그러면 미국주식 세금 대해서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주식세금에 대한 개편이 공지되면서 언제부터 적용이 되는지 그리고 달라지는 내용에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텐데 대략적인 내용을 설명드리자면
일단 2023년부터 적용이 되기 때문에 올해 그리고 2022년까지 거래하는 주식에 대해서는
개편된 내용이 적용되지 않다는 것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미국주식 세금 더 알아보면 주식세금 또한 증권 거래세도 인하가 되는데 증권거래세율은 2021년에는 0.23% 그리고 2023년까지 최종 0.15%로 하향 조정이 될 예정이고 100만원을 기준으로 한다면 2021년에는 2300원 2023년에는 1500원이 되면서 세금의 부담이 크게 작용하지 않고 과세를 위한 세제 개편이 아닌 1년에 5천만원보다 수익을 낮게 거두는 소액투자자의 경우는 오히려 세부담이 줄어듭니다.
이러한 세금에 대해서 2023년에 대대적으로 개편이 될 예정이라고 하는데 앞서 말씀드렸던 증권거래세는 기존에 0.25퍼센트에서 0.15퍼센트로 낮아지기 때문에 모두가 내야 했던 증권거래세의 부담은 적어질 것으로 보이고 공제금액이 기존에는 2천만원이었는데 확대되어 순수익 5천만원까지 공제가 가능하게 된다고 합니다.
내년부터 주식과 관련한 세금에서 어떤 변동이 있는지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아보자면 개인투자금융소득 과세가 변화되는 내용을 보면 현재는 증권거래 세율이 0.25프로였는데 2021년에는 0.23프로 그리고 2023년에는 0.15퍼센트까지 떨어져서 거래세율은 인하될 예정이고 금융투자 소득세가 도입이 새로 되는데 이것을 주목해야 합니다.
주식세금이 전체적으로 개편된다고 하는데 바로 적용되는 것은 아니고 2023년부터 적용이 되는데 금융투자소득세가 도입되고 집합투자기구인 펀드에 대해서 과세를 한다고 밝혔고 증권거래세를 단계적으로 인하한다고 발표를 했는데 금융투자소득이란 기존에 이자소득, 배당소득, 양도소득으로 나뉘어져있던 것들을 한 번에 묶은 것입니다.
미국주식 세금 관련하여 주식세금 이 때 그동안 내내 손해만 보고 있다가 갑자기 갖고 있던 종목이 올라 돈을 벌어서 기분이 좋은데 또 그것에 대해 세금을 내라고 하면 억울하고 속상할 수 있는데 지난 5년간 손실을 본 금액이 있으면 그 손실과 수익을 합산하여 순수한 수익에서 세금을 물리게 되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부분입니다.
수익과 손실을 합산하여 주식세금을 부과하는데 계속 손해만 보다가 수익이 발생했는데 이것을 세금으로 내라고 하면 오히려 손해를 보는 경우도 많은데 그렇지 않고 지난 5년간 손실을 본 금액이 있다면 올해 번 주식과 합산을 하여 순수한 수익에 대해서 세금을 부과하기 때문에 다 합산한 금액이 마이너스면 양도소득세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상 미국주식 세금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행복한 시간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