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베라토

소형 SUV! 2020 르노캡쳐 알아 봅시다

 

르노의 2세대 캡쳐는 유럽에서 성공을 향해 가는 소형 SUV이며 한국에서 꽤 많은 사랑을 받은 르노삼성 QM3의 후속 모델입니다. 프랑스에서 개발되어 스페인에서 생산되고 있으며, 넓은 실내 공간과 균형 잡힌 자세, 역동적인 퍼포먼스로 경쟁력을 자랑합니다.

지난해 7월 전 세계에 출시한 2세대 캡쳐는 1세대 캡쳐나 QM3의 후속작이며, CMF-B(Common Module Family-B) 플랫폼을 통해 이전보다 넓은 내부 공간과 균형 잡힌 자세가 특징입니다. 여기에 도심에 최적화된 가솔린과 디젤 유닛으로 엔진 라인업을 꾸렸습니다. 이후 디젤 엔진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시스템으로 대체될 것이라고 르노삼성은 말합니다. 변속기는 프론트 휠 롤링에 의해 구동되는 7DCT로 체결됩니다.

 

2020 르노캡쳐

특히 르노-닛산 모듈러 플랫폼 CMF-B는 이전보다 105mm 길어지고 20mm 폭의 차체를 구현하여 피부에 닿는 넓은 실내 공간을 확보하였습니다. 2열 시트의 경우 앞뒤 최대 16cm까지 조절이 가능한 슬라이딩 시스템을 통해 승객 편의성과 트렁크 공간을 모두 잡았다. 기본 트렁크 적재 용량은 536L 60:402열 시트를 모두 접으면 1,275L까지 연장됩니다. 크고 작은 짐을 나르는 데 부족함이 없습니다.

인테리어가 상당히 입체적이에요. 10.25인치 풀 디지털 계기판은 9.3인치 중앙 디스플레이와 함께 자동차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기분 좋게 전달합니다. 하지만 반응 속도는 한 박자 느립니다. 10년 전 스마트폰처럼 쓰면 쓸수록 답답합니다. 속도계 바늘은 말할 것도 없고, 터치감이 어색할 정도로 화면도 느립니다. 분명히 개선의 필요성이 있습니다. 운전의 안전성에 대해서는 할 말이 없지만, 음악은 규칙적으로 끊겨요. 귀를 감싸는 잔잔한 멜로디에 몰입해도 "전방 300m 카메라가 있다"는 아가씨의 친절한 목소리에 쓴웃음을 짓습니다. 이제 필수 기능이 된 애플의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가 기본적으로 제공됩니다.

 

공중에 떠 있는 것 같은 플라잉 콘솔 한 가운데에는 전자식 기어 레버가 자리한다. 감각적인 조형 덕에 보기에도 좋고, 쥐기에도 좋다. 실내 마감재로는 우레탄, 플라스틱이 주로 쓰였으며,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된 시트는 6방향으로 움직여 몸에 딱 맞는 자세를 찾아준다. 9개의 스피커로 구성된 보스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후면 12V 콘센트 및 USB 포트 2개가 편리한 아이템입니다. 그 가운데 9개의 스피커로 구성된 보스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은 작은 음표 하나 놓치지 않는 깔끔한 고음 처리와 표현으로 귀를 한 번에 사로잡습니다.

 

세련된 라인과 입체감이 느껴지는 구형에 비해 외형은 세련된 조형미를 강조합니다. 동시에 1세대 캡쳐의 역동적인 허리라인과 매끄러운 루프라인을 계승·발전시켜 디자인 연속성을 드러냅니다. 인상을 좌우하는 프론트 및 리어 램프는 르노 디자인 언어을 형상화한 것입니다. 외관 색상은 투톤을 기본으로 하며, 탑 트림인 파리의 화이트 루프를 제외한 모든 것이 블랙 루프이다. 휠의 길이는 18인치이며 형제 모델인 르노 삼성 XM3와 공유됩니다.

 

 

엔진 라인업은 TCe 260 가솔린 엔진과 1.5dCi 디젤 엔진으로 구성되며, 두 엔진 모두 독일 게트락사의 7단 습식 듀얼 클러치 변속기로 한 차체를 형성합니다. 시험 주행의 TCe 260은 최대 출력 152마력, 최대 토크 26.0kg·m, 복합 연비는 13km/L입니다.

회전수가 높을수록 엔진의 활력이 높아지고 톤이 깊을수록 팽팽한 긴장감이 느껴집니다. 취급도 나쁘지 않습니다. 상당히 날카로운 스티어링 덕분에 블러쉬가 없는 깨끗한 차체 구조를 제공합니다. "이 속도로 이만큼 돌리면 그런 흔적을 그려낼 수 있다"고 예측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절제된 롤링, 피치가 코너에서 공격적인 인--아웃을 허용합니다.

 

캡처는 다양한 안전 품목 탑재로 주행 안전을 적극 보조합니다. 우선 총 4개의 카메라로 구현되는 어라운드 뷰 모니터가 기본으로 달리며, 12센서 360° 주차 보조 기능, 후방 교차 충돌 경보, 주차 조향 보조 등이 더해져 초보 운전자도 손쉽게 주차가 가능합니다. 여기에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긴급 제동 보조, 차간 거리 경보, 차선 이탈 경보, 차선 이탈 방지 보조, 사각 지대 경보도 기본으로 달려 예기치 못한 사고 위험을 방지합니다.

 

2세대 캡처는 많은 것을 일군 소형 SUV입니다. 1세대 캡처 또는 QM3를 생각한다면 정말 여러 부분에서 개선을 거뒀습니다. 신규 모듈형 플랫폼 적용, 넓은 거주 공간, 완성도 높은 디자인, 기대 이상의 운동 성능, 다양한 첨단 장비로 높아진 사용자 편의성 등 구미가 당길만한 상품성을 뽐냅니다. 물론, 아쉬운 점도 여럿 있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가격대에서 이 만한 수입차를 만나기란 결코 쉽지 않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