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베라토

소화가 잘 안될때 나타나는 증상 7가지 (소화불량 증상 7)

 

 

 

평소 밥먹고 소화 잘 되시나요? 겨울에 소화불량 환자가 많다죠.

 

위장으로 가는 혈액량이 줄어들기 때문인데요. 추우면 몸의 혈액순환이 잘 안되면서 위장 움직임이 둔해지고 그 결과 소화불량 잘 생겨요. 보통 소화가 잘 안될때 나타나는 증상이라면 배가 더부룩한 증상이나 속쓰림을 떠올리지만 의외로 다양한 소화불량 신호가 있는데요.

 

 

1. 배에 가스가 차서 배가 아파요

배에 가스가 차서 배가 아파요 소화가 잘 안될때 나타나는 증상, 소화불량 증상,

의사쌤들이 소화가 잘 안될때 먹지 말라는 음식이 있어요. 예를 들면 밀가루, 커피, 견과류, 잡곡, 지방이 많은 음식이 여기에 속하는데요. 위가 안좋은 사람이 이런 음식을 먹으면 십중팔구 배에 가스가 차고 배가 아파요.

 

2. 타는듯한 가슴 통증

타는듯한 가슴 통증 소화가 잘 안될때 나타나는 증상, 소화불량 증상,

타는듯한 가슴 통증도 소화가 잘 안될때 나타나는 증상인데요. 정확하게는 가슴뼈 아래와 배꼽사이, 배가 뜨거운 느낌을 받게 되요.

 

 

3. 배가 더부룩한 복부 팽창증상

배가 더부룩한 복부 팽창증상 소화가 잘 안될때 나타나는 증상, 소화불량 증상,

식사 후에도 위에 음식이 계속 남아있는 듯 꺽꺽대는 느낌, 메스꺼움, 상복부 배가 더부룩한 복부 팽창증상이 생길 수 있어요.

 

 

4. 다크서클

다크서클 소화가 잘 안될때 나타나는 증상, 소화불량 증상,

드물지만 다크서클도 소화가 잘 안될때 나타나는 증상인거 아시나요? 췌장 위장 같은 소화 계통에 문제가 생기면 외부로 그 증상이 반드시 나타나는 건데요. 그래서 병원에 소화불량으로 왔다고 하면 '췌장의 소화효소를 넣어주는 약'을 보통 처방받게 된답니다.^^

 

 

5. 조금 먹어도 배부른 증상

조금 먹어도 배부른 증상 소화가 잘 안될때 나타나는 증상, 소화불량 증상,

소화불량이 있으면 조금 먹어도 배부른 증상도 나타나요. 먹기 시작한지 얼마되지도 않았는데 배가 가득차 빵빵한 느낌이 들면서 식욕이 떨어지고요.

 

 

6. 배에서 꾸르륵 소리

배에서 꾸르륵 소리 소화가 잘 안될때 나타나는 증상, 소화불량 증상,

자주 배에서 꾸르륵 소리 나는 분들 있으시죠? 음식물을 이동시키는 위장의 연동운동 능력이 약해져 공기가 섞여 나는 소리에요.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있을때도 나는데요. 이때는 장에서 흡수되지 않은 물이 꾸르륵 소리는 내는 거랍니다. 설사를 동반할 수 있고요.

 

 

7. 신트림 신물이 올라와요

신트림 신물이 올라오는 이유 소화가 잘 안될때 나타나는 증상, 소화불량 증상,

트림을 하면 소화가 되는 것이라고 오해하기 쉬운데요. 트림을 할때 위의 내용물이나 신물이 올라오는 경우, 장으로 이동하지 못한 음식물이 위에서 부패하면서 신트림이 올라올 수 있어요.

 

이런 소화불량은 대부분 검사를 해도 딱히 별 이상이 없는, 생활습관 때문에 생기는 기능성 소화불량이라죠.

 

 

치료

소화불량은 유발 원인이 다양한 만큼 치료 방법도 다양합니다. 소화불량이 다른 병으로 인해 발생했다면 그 질환을 치료하면 됩니다. 그러나 기능성 소화불량은 기질적인 병변 없이 다양한 임상 형태로 나타납니다. 또한 식이 및 정신적 스트레스 등의 영향을 많이 받으면서 증상의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기 때문에 단순하게 치료되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 장기적으로 약물을 복용하는 것보다는 증상이 심할 때만 약물을 복용하고, 평소에는 생활 습관의 개선 및 식이 요법에 중점을 두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생활 습관의 개선을 위해서는 규칙적으로 생활하고 적당하게 운동해야 하며 충분히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식이 요법으로는 맵거나 자극성이 강한 음식, 지방이 많은 음식, , 담배, 커피, 탄산가스가 포함된 음료수를 피하고, 천천히 잘 씹어 먹는 습관을 들여 위의 부담을 줄이는 것이 있습니다. 아울러 과식과 스트레스를 피해야 합니다. 취침 2~3시간 전에는 식사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생활 요법만으로 증상이 완화되지 않는다면, 증상에 따라 위산 분비 억제제, 제산제 등의 궤양 치료제, 위장관 운동 촉진제 등의 약물을 적절히 사용합니다.

 

소화불량이 다른 병으로 인해 발생했다면 그 질환을 치료하면 됩니다. 그러나 식이 및 정신적 스트레스에 많은 영향을 받는 기능성 소화불량은 생활 습관 개선 및 식이 요법 시행에 중점을 두고 치료해야 합니다. 소화불량은 심장 발작이나 식도나 위의 심각한 질환의 증상과 유사하여, 심장병이나 암과 같은 심각한 질환을 모르고 지나치게 되기도 하고, 더 큰 병으로 진행될 위험도 있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정확한 검사를 통해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하세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