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베라토

답변부터 말하자면 노란우산공제 부가세 절세제도가 아닙니다. 노란우산공제는 종합소득세를 절세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사업자가 신고해야 하는 세금 종류는 크게 부가세, 원천세, 종합소득세 3가지가 있습니다. 노란우산공제 가입한 사업자라면 종합소득세 신고 시소득공제 혜택을 받아 절세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게 됩니다.

 

 

종합소득세는 매년 5월 신고해야 하는 세금입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사업 활동을 통해 발생한 모든 소득을 종합해 과세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업자에게 소득공제 혜택은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소득공제는 과세 대상이 되는 소득을 줄일 수 있는 제도입니다. 과세 소득이 줄어들면 과세표준 구간이 줄어들게 되므로, 그에 따른 세율이 부과된 후 산출되는 세액을 줄일 수 있게 됩니다.

 

과세표준에 따른 종합소득세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시 노란우산공제 가입한 사업자는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 한도는 연간 최대 500만 원까지입니다.

 

과세표준이 다른 만큼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 적용 시기 또한 다릅니다. 사업소득에 대한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는 종합소득세에서 받을 수 있지만, 법인사업자의 근로소득에 대한 공제는 연말정산에서 적용됩니다.

 

 

이처럼 소득공제 혜택을 지원하는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할 수 있는 대상은 사업자입니다. 소기업 및 소상공인에 해당하는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라면 가입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무등록소상공인(프리랜서)도 가입할 수 있습니다.

 

 

노란우산공제 가입 가능한 업종 예시를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사업자라면 임가공서비스업, 미용실, 부동산중개업,공부방, 편의점, 의류도소매업, 농산물 유통업, 음식배달업, 용역서비스업, 도급서비스업, 소매가공업, 공방, 제과업, 에어컨 설치서비스업, 소매가공업, 미디어서비스업, 교습소, 상품중개업, 주유소, 음식점업, 개인택시, 행사기획업, 응용소프트웨어개발업, 육가공업, 부품가공업, 상품대리판매업, 태양광발전업, 건축 실내장식, 금속인테리어, 산업용기계장비업 등... 모든 업종이 가입 가능합니다.

 

3.3% 원천징수 공제 후 지급 받는 학원강사, 물리치료사, 헬스트레이너, 코웨이 코디, 헤드헌터, 딜러, 텔레마케터, 관리 매니저, 웹툰 작가, 광고 영업, 디자인 프리랜서, 기술제공용역, 한국야쿠르트매니저, 인테리어, 대출상담사, 학습지도사, 방과 후 교사, 알선, 채권추심, 할부 중개, 건설중기, 컨설팅, 미용사, 요가강사, 건축 인력, 보험설계사, 컴퓨터프로그래머 등의 프리랜서는 사업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최근 2개월 발급할 수 있어야 노란우산공제 가입이 가능합니다.

 

사업자는 노란우산공제 가입 시 소득공제 혜택을 매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 한도가 결정되는 기준인 과세표준은 필요경비를 제외한 순소득을 말합니다. 개인사업자와 프리랜서라면 사업소득이 해당하며, 법인사업자라면 근로소득(연봉)이 해당합니다.

 

 

노란우산공제, 신규 가입한 사업자, 지자체에서 실시하는 희망 장려금도 지급!!

 

사업자는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 혜택만 적용받는 것은 아닙니다. 노란우산공제에 신규 가입한 사업자라면 지자체에서 실시하는 희망 장려금도 받을 수 있습니다.

 

노란우산공제 희망 장려금은 일정 기간 지급되는 가입 지원금을 말합니다. 이는 협약을 맺은 지자체에서 별도로 예산을 계획해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자체마다 예산계획이 다르므로 지원 금액 및 기간도 달리 적용됩니다.

 

노란우산공제 신규 가입한 사업자의 사업장 소재지가 위치한 지역의 희망 장려금지원 방안에 따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지역의 예산이 소진된 경우에는 희망 장려금신청이 조기 종료될 수 있으므로, 노란우산공제 가입 전 희망 장려금예산 소진 여부를 미리 확인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사업자는 노란우산공제에 은행의 적금처럼 가입하게 됩니다. 매달 최소 5~100만 원을 납입할 수 있으며, 1만 원 단위로 금액을 재량에 따라 선택할 수 있고, 변경도 언제든지 가능합니다. 노란우산공제에 금액을 부금이라면서 목돈을 모음과 동시에 소득공제 혜택도 지원받는 것입니다.

 

 

애초 노란우산공제는 사업자가 목돈을 모아 폐업 또는 노령을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시행됐습니다. 사업자가 유리한 조건에서 목돈을 모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노란우산공제는 납입 부금에 대한 혜택도 지원합니다.

 

사업자가 노란우산공제에 납입한 부금 전액은 압류, 양도, 담보 제공 등이 금지되어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으며, 이자도 적용해 받게 됩니다. 노란우산공제 이율은 2.7%(기준 이율 2.4%)이며 연 복리로 적용됩니다.

 

노란우산공제는 사업자를 안전하게 보호하여 생활안정을 기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정부에서 20079월부터 시행한 제도입니다. 정식 명칭은 '소기업 소상공인 공제부금'이다.

 

노란우산공제 장점과 단점!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