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베라토

중소기업중앙회 중소기업공제기금은 정부정책 경영안정지원제도로 미리 준비만 한다면 어느 사업장이나 쉽게 자금이 필요할 때 바로바로 승인받아서 운영자금을 확보가 가능한 특징이 있는 기업지원제도입니다.

 

 

실제 어려운 상황에서 힘이 되는 중소기업중앙회 중소기업공제기금은 일반적 정부 정책자금과 달라서 조건과 시기에 맞춰야 하는 까다로움 때문에 지원받을 수 없는 반면, 중소기업공제기금은 자금조달 시기를 놓쳐 경영 위기를 겪는 사업장의 도산 방지 및 경영안정지원을 위해 정부 출연금으로 조성된 기금을 재원으로 30년이 넘게 시행되고 있는 안정적인 제도입니다.

 

사업자가 꼭 알아야 하는 이 제도는 지난 19841월부터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관리 운영 중으로 '중소기업공제기금'은 비영리성이며, 저축성으로 비상 자금을 위해 가입하면 1차로 만기까지 이자도 적립 지원되며, 만기 후 유지 시 2차 장려금도 3개월마다 지급되고 정부 지자체 대출 이자도 지원하는 13조의 기업지원제도입니다.

 

 

타 기관에 정책자금 조달이 어려운 사업장도 중소기업중앙회 중소기업공제기금에 가입되어 있다면 바로바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제도로 담보가 없어도, 신용 점수가 낮아도 활용하기 좋은 제도입니다. 사업장은 자본이 강해야 살아남을 수 있으므로 미리미리 비상 자금을 저축해 두면서 이자 적립지원금과 더 많은 자금지원 혜택을 함께 받을 수 있는 유일한 정책 제도입니다.

 

 

여기서부터는 중소기업중앙회 중소기업공제기금은 어떠한 방법으로 자금조달을 지원하는지 제도 주요 내용을 알기 쉽게 Q&A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1. 중소기업공제기금은 무슨 제도인가?

[답변] 중소기업중앙회 중소기업공제기금은 사업장이 매달 비상 자금을 부금이 하면서 자본을 강화해 연쇄적인 도산을 예방하는 정부 지원제도입니다.

 

 

질문 2. 중소기업공제기금은 어떻게 활용하는 제도인가?

[답변] 중소기업중앙회 중소기업공제기금에 가입해서 비상 자금을 매월 납입하면 됩니다. 매달 차곡차곡 쌓인 자금은 자금이 필요할 때 기금 자금 활용을 신청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공제기금은 사업장이 부금한 금액의 최대 n배 이내까지 지원하는 방식입니다.

 

 

질문 3. 중소기업공제기금에 매달 부금할 수 있는 금액은?

[답변] 월 최소 10만 원부터 시작하여 최대 300만 원까지 납입 가능합니다. 10만 원 단위로 금액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질문 4. 중소기업공제기금의 납입 만기 이자는?

[답변] 중소기업중앙회 중소기업공제기금은 연 1.3%의 이자를 지급합니다. 납입 기간 만기 시 받을 수 있습니다. 만기는 3, 4, 5년 중 선택하면 됩니다. 이 제도는 만기 이후에도 가입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만기 이후 가입 유지하는 사업장은 장려금 이자를 분기별 (3개월마다)로 계좌로 지급 받습니다.

 

질문 5. 중소기업공제기금 자금 활용 조건은?

 

[답변] 중소기업중앙회 중소기업공제기금 가입 사업장은 4회 이상 부금 후부터 자금 활용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기금 자금은 신청 횟수 제한이 없어 수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타 기관에 정책자금과 별도로 추가 대출이 가능한 큰 장점이 있어 비상 자금확보에 쉽습니다.

 

질문 6. 중소기업공제기금 자금 활용 한도는?

[답변] 기금에서 지원하는 자금은 '단기긴급운영자금', '어음수표할인자금', '부도매출채권자금' 등 세 가지로, 각 자금에 따라 한도가 다릅니다. 한도는 아래의 표를 참고. 모든 자금은 사업장이 부금한 금액을 기준으로 결정하기 때문에 높은 한도를 바란다면 비상 자금을 최대한 많이 적립해야겠습니다.

단기긴급운영자금은 비대면으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별도 서류 제출 없이 신청 즉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원클릭대출'을 이용하면 된다. 원클릭대출을 통한 자금 활용 한도는 적다는 점을 유념해야 합니다.

 

원클릭대출 (개인 : 부금 잔액의 1.5배 이내 / 법인 : 부금 잔액의 1배 이내)

질문 7. 중소기업공제기금 대출 이자는?

[답변] 중소기업중앙회 중소기업공제기금은 사용기간에 따른 이자만 납입하면 됩니다. 중도상환수수료도 면제하고 있어 언제든지 상환할 수 있어 이자에 대한 부담도 줄일 수 있습니다.

 

질문 8. 중소기업공제기금 대출 이자 낮추는 방법은?

 

[답변] 정부 지자체의 이자 지원 사업을 신청하면 1~3%까지 기금 대출 이자를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지자체별 이자 지원사업 지원 방안은 아래의 표를 참고하면 됩니다.

 

질문 9. 중소기업공제기금 가입 대상 은?

 

[답변] 사업자등록증을 보유한 중소기업, 벤처기업, 소기업, 소상공인 등 모든 사업장을 가입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중앙회 중소기업공제기금은 의약품도소매업, 정보기술서비스업, 육가공업, 스포츠업, 금속용접처리업, 스터디카페, 잡화도소매업, 휴게음식점, 특수화물운송업, 봉제제조업, 육가공업, 산후조리원, 판매설치업, 병원, 통신판매업, 제조업, 건설업, 실내장식업, 자원재활용업, 통신업, 하도급업, 가구점, 사업지원서비스업, 원료재생업, 교육서비스업, 레스토랑, 창고업, 유통업, 폐기물수집 운반업, 청소서비스업, 도자기제조업 등 모든 업종이 가입 가능합니다.

 

 

중소기업중앙회 중소기업공제기금은 언제 해지하든 원금을 100% 반환하고 있는 제도입니다. 원금 손실 없이 안전하게 활용 가능하기 때문에 걱정 없이 자금을 조달하면 됩니다..

 

노란우산 가입한 사업장이 중소기업중앙회 중소기업공제기금에 가입한다면 기금 대출 시 금리를 우대받을 수 있다. 또한 기금을 통해 노란우산 우대대출 신청도 가능하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