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베라토

 

청년이란 일반적으로 19세부터 30대 초반 연령대의 사람들을 지칭하는 말로, 취업과 주거, 저축 등 여러 문제에 직면하며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시기를 가리킵니다. 정부는 다양한 청년정책을 시행하여 사회적 자립에 나서는 청년을 돕고 있지만, 정책의 당사자인 청년 세대는 어떠한 정책들이 존재하는지 제대로 알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은 다양한 분야의 청년정책들을 한 번에 살펴볼 수 있는 온라인청년센터를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청년센터, 어떤 혜택이 있을까

 

 

온라인청년센터는 고용노동부 산하기관인 한국고용정보원이 운영하는 홈페이지로서, 청년들이 필요한 정책 정보를 편리하게 얻을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청년정책을 한눈에 살필 수 있는 곳이 필요하다는 청년고용정책 참여단(고용노동부 운영 청년정책 모니터링단)’의 요구를 반영하여 20181018일부터 시범 운영을 시작하여 현재까지 운영되고 있죠.

 

온라인청년센터가 제공하고 있는 주요 기능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가장 핵심적인 역할이라고 할 수 있는 첫 번째 기능은 바로 청년정책 관련 정보 제공입니다. 청년정책 통합검색창을 통해서 자신이 원하는 분야의 정책에 대한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데요, 취업 지원/ 창업지원/ 주거·금융/ 생활·복지/ 정책참여 등 정책 유형과 지역을 설정한 후 관련 정책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서울 지역의 청년 주거지원 정책을 알아본다고 해볼까요?

 

아래 그림처럼 주거·금융 카테고리를 클릭하여 주거지원을 선택한 후, 지역을 서울로 설정하여 검색하면 서울 지역의 다양한 청년 주거지원 정책을 볼 수 있습니다. 정책의 이름을 클릭하면 정책 정보를 살펴볼 수 있으며, 두 가지 정책을 선택하여 정책 비교하기 기능을 사용하면 정책의 내용을 한눈에 비교해볼 수 있죠.

 

 

이때 정책 정보를 읽다 보면 다소 이해하기 어려운 전문적인 용어들이 나올 수 있는데, ‘쉬운 정책 풀이기능을 사용하면 정책 설명에 사용되는 용어의 뜻풀이도 볼 수 있습니다.

 

 

온라인청년센터가 제공하는 두 번째 기능은 청년 공간 정보 제공입니다. 취업을 위한 스터디 모임부터 그룹 활동, 개인 스터디 등 다양한 활동을 하려면 장소가 필요한 경우들이 있는데요, ‘청년 공간이란 이러한 활동을 위해 청년들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을 말합니다. 온라인청년센터는 전국의 모든 청년공간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청년공간 메뉴에서 지역과 사용 용도 및 인원, 그리고 필요한 부대시설을 설정하면 자신에게 맞는 청년공간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 사진처럼 자신이 관심 있는 청년공간에 대한 자세한 소개와 내부 사진, 이용 비용 및 위치, 예약 사이트 등 상세한 정보도 접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각 청년공간에서 제공하는 취업, 창업 관련 프로그램들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온라인청년센터가 제공하는 마지막 주요 기능은 청년상담실서비스입니다. 나에게 필요한 맞춤 정책이 무엇인지, 혹은 내가 원하는 진로와 취업에 필요한 정보가 무엇인지 알고 싶은 경우 등 청년들이 가지고 있는 궁금증을 해결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온라인청년센터 카카오톡 채널이나 홈페이지 게시판, 혹은 전화를 통해서 실시간으로 상담 서비스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전국 다양한 청년정책은 온라인청년센터에서 검색할 수 있으니 우리 동네 청년정책이 궁금한 청년들은 아래 링크로 고고!

      온라인청년센터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