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베라토




자동차 하부 누유

혹시 주차를 해둔 차량 하단에 무언가 샌 흔적을 발견했다면 무엇 때문인지 바로 알수 있을까요? 자동차에 대해 잘 모르는 일반 운전자들은 이러한 누유 혹은 누수의 원인을 알 수 없어 무조건 정비소로 향하기도 합니다.

 


찾기 전, 차 아랫부분에 이상한 자국을 발견한 경우 원인은 무엇이고, 대처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그래서 오늘은 자동차 하부 누유 원인과 대처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하부 누유

첫 번째 유형, 수증기

액체가 차량 앞쪽 조수석 주변에 고여있을 경우 에어컨 호스에서 나오는 물이라고 볼수 있는데요, 머플러가 뜨겁거나 연소실이 발생한 경우 수증기로 변해서 증발해버리지만 날씨가 추우면 수증기는 물로 액화되어 배출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머플러 쪽 물이 떨어지는것은 자연스러운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두 번째 유형, 엔진오일 누유


엔진오일 누유

엔진오일 누유는 엔진이 위치한 아래쪽에서 발견할 수 있는데요. 보통 어두운 갈색 혹은 검은색을 띠며, 만져보면 미끌거립니다. 엔진오일 누유는 보통 가스켓 혹은 고무 씰의 경화 현상 혹은 손상이 원인으로, 누유 확인을 위해서는 엔진오일 게이지로 남아있는 오일양을 체크해보면 됩니다. 만약 엔진오일양이 Low 이하에 있다면 가능한 빨리 정비소를 방문해야 합니다.

 

차량 하부쪽엔 엔진과 오일팬 사이에 누유를 방지하기 위해 끼워둔 가스켓이 존재합니다.

그러나 기온의 변화, 열로 인해 시간이 흐르면서 가스켓이 굳어버리게 되는데 굳어버리고 나서 열팽창이나 수축, 충격으로 인해 가스켓이 갈라지게 되고 이때 갈라진 틈 사이로 오일이 새어나가며 누유가 나타나게 됩니다. 오일에 이물질이 걸러내는 오일필터의 결합 불량 때문에 누유가 될수도 있습니다.


세 번째 유형, 미션오일 누유

미션오일 누유

미션오일은 변속기(트랜스미션)의 기계적인 장치들의 마찰을 감소시키는 윤활제 역할을 합니다. 

미션오일이 부족하면 출력 저하, 자동차 속도 제어 이상 등의 문제가 생깁니다. 만약 누유 위치가 라디에이터 혹은 변속기 하부 쪽이고 오일 색상이 짙은 붉은색을 띤다면 미션오일 누유를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미션오일 게이지로 오일양과 오염도를 확인할 수 있으며, 보충 혹은 교환이 필요하다면 가까운 정비소를 방문해야 합니다.


네 번째 유형, 브레이크액 누유

브레이크액 누유


브레이크액은 자동차 제동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부품입니다. 브레이크액이 누유되면 휠 안쪽에서 샌 옅은 노란색의 오일을 발견할 수 있는데요. 엔진룸에 있는 브레이크 오일 탱크의 양을 통해 누유 여부를 보다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오일을 새지만 않으면 크게 소모되지 않기 때문에, 만약 브레이크액이 Min 이하로 남아 있고 브레이크 패드 마모가 적다면 누유를 의심해야 합니다.

 


브레이크액은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 오래된 오일에는 제동 시 수증기 기포가 생길 수 있는데요. 이 경우, 브레이크를 밟아도 충분한 제동이 이루어지지 않으며 베이퍼록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 유형, 부동액(냉각수) 누수

부동액(냉각수) 누수

부동액(냉각수)은 엔진의 열을 식혀주는 역할을 하며, 누수 시 라디에이터 아래쪽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누수의 원인은 라디에이터 내부 부품의 노화, 부식 등 냉각 라인의 손상이 대부분입니다. 부동액의 색상은 다양하지만 보통 초록색인 경우가 많으며, 냉각수 탱크를 통해 남은 양을 확인하고 필요하다면 보충해야 합니다. 이때 반드시 기존에 사용 중인 부동액과 같은 색상의 부동액을 사용해야 합니다.

자동차에 보충하는 오일류의 경우 대부분 자동차 주행과 관련 있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자동차 하부에서 누유 및 누수가 발견되면 빠르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누유 및 누수의 유형을 확인한 후 필요하다면 빠른 시일 내 정비소를 방문하세요!

지금까지 자동차 하부 누유 원인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참고하시고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