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 자동차의 경우 신차 가격이 높은 편이기에 중고로 찾는 사람들이 많은데, 수입중고차 구입 시 주의할 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입중고차의 경우 국산 중고차보다 감가율이 큰 편입니다. 따라서 신차보다 훨씬 적은 비용으로 차량 구입이 가능한데, 감가가 큰 만큼 상사마다 시세의 차이가 더 크기에 여려 곳에 견적을 받아본 뒤 적정 시세를 파악하고 차량을 매입 혹은 구매해야 합니다.
적어도 3군데 이상의 상사를 체크하는 것이 좋으며, 직접 방문하지 않더라도 인터넷 사이트나 전화를 통해서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수입중고차 구입시 주의사항 중 빼놓을 수 없는 게 바로 성능이라고 생각됩니다. 아무래도 비교 대상이 적다 보니 제대로 파악이 어려운 부분입니다.
관심이 가는 매물이 있다면 원래 스펙을 알아두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외관도 잘 살펴야 하지만 승차감이나 연식 등 기본적인 내용은 어떤 차라도 다 같이 봐야 하는 것입니다.
앞으로 얼마나 탈 수 있을지에 따라서 비용이 달라지는 거라 이걸 알 수 있는 지표를 꼼꼼히 봐야 합니다.
특히 사고나 침수 등 봐서는 알 수 없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더 신중한 게 좋습니다. 자동차를 장만하는 건 설레면서도 상당히 번거롭습니다.
차량 상태를 증명할 수 있는 성능점검표와 사고이력조회, 자동차등록증 등을 확인하고,
딜러의 신원을 보증하는 서류 등 모든 사항을 파악해야 합니다.
판매자의 말 보다는 서류를 중심으로 차량을 살펴보는 게 포인트입니다.
중고차를 구입할 때 많은 사람이 걱정하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허위매물입니다. 수입중고차도 마찬가지로 허위매물을 주의해야 합니다. 각종 법적 규제로 허위매물 차량이 많이 사라진 편이긴 하지만, 알아본 시세와 차이가 많이 나는 경우에는 의심이 필요합니다.
대략적인 시세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구매하려는 차량의 시세를 연식별로 알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수입중고차는 거래할 때 서류를 더 꼼꼼하게 읽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꼭 수입차가 아니더라도 서류를 잘 읽어보는 것이 중요하지만, 수입 자동차는 리스로 구매하는 경우가 많아 반드시 차량의 소유주가 누구인지 한번 더 체크해야 합니다.
공식판매사? 병행수입? 정확한 수입처 확인
일반적으로 수입차는 공식판매사를 통하거나 병행수입으로 국내로 들여오게 됩니다. 당연히 중고차도 공식판매처를 통해 구입해 운행되던 수입차와 병행 수입해 운행되던 차량으로 구분됩니다.
정식수입원은 가격이 높지만 AS에 장점이 있고, 병행수입은 AS는 어렵지만 낮은 가격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둘 중 선택은 소비자의 선택에 달려있습니다. 다만, 병행 수입된 차를 높은 가격에 구입하는 실수는 하지 않도록 주의!!
수입차는 보증기간이 끝남과 동시에 시세가 대폭 하락하므로 이때를 노리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위험성은 있지만 수입중고차 구매시 받을 수 있는 보증기간이 어차피 길지 않은 만큼, 가격적 장점을 최대한 누리는 게 유리할 수 있습니다.
AS 범위
외제차의 경우 수리 비용이 더 비싸기 때문에 수입중고차를 구입하기 전 AS 범위를 체크해봐야 합니다. 특히 수입차의 경우 최초 구입자에 한해서만 AS 혜택이 적용되는 경우가 많아 명의이전을 했을 때 이런 혜택을 받을 수 없다는 점도 알아둬야 합니다. 미리 차량 소모품 및 수리에 들어가는 비용을 예상하여 부담되지 않을 때 구입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