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베라토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 올려야되나 내려야되나?

 

 

이제는 저녁에 두꺼운 점퍼 없이 돌아다니지 못할 정도로 날씨가 많이 쌀쌀해졌습니다. 정말 겨울이 오려나봅니다! 겨울이라고 하면 펑펑 쏟아지는 눈과 크리스마스가 생각나서 설레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몇몇 운전자분들은 겨울철 차량 관리로 인해 고민이 많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특히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에 관련되어 궁금해하실 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제가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 적정 수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타이어는 무거운 차체를 안정적으로 받쳐주고, 동력을 전달받아 노면을 밀어내 차량이 전진, 후진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차량을 조향할 때 운전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압력을 견디는 것도 타이어의 중요한 기능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죠!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을 맞춰주는 것은 어떻게 보면 사소하고 쉬운 일이지만, 놓치기 쉬운 부분일 수도 있는데요, 공기압만 잘 맞춰줘도 연비뿐만 아니라 운동성능까지 크게 개선할 수 있기 때문에 활용하시면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

 

 

날씨가 추워지면 우리의 옷차림이 두꺼워지듯이, 자동차도 온도에 굉장히 예민하기 때문에 겨울철 관리에 신경 써주어야 합니다. 특히 자동차가 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 관리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겨울이 다가오면 자동차 타이어도 외부 온도에 영향을 많이 받는데요, 온도가 낮아지면 타이어 공기압이 점차 빠지면서 제동력에도 나쁜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적정 공기압을 맞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내차 공기압 수치는?

 

타이어 공기압 수치는 각 차종마다 다릅니다. 내 차에 맞는 적정 타이어 공기압은 차량 정보 매뉴얼을 통해 알 수 있는데요, 가장 편하고 정확하게 확인하기 위해서는 차량 운전석 문짝 안쪽에 부착되어 있는 타이어 표준 공기압 표를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연료 주입구 부근에서도 내 차에 맞는 타이어 공기압을 알 수 있습니다. 표시되어 있는 공기압 수치는 주행 후 3시간 정도 이후 타이어가 충분히 식은 상태 기준입니다. 승차감과 주행 안정성 등을 고려하는 운전자라면 제조사가 권장하는 수치를 따르는 것이 일반적이고, 운동성능과 타이어 마모상태, 연비 등을 신경 쓰는 운전자라면 타이어 한계 수치를 기준으로 적정 공기압을 산출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

 

위에서 이야기했듯이, 온도가 낮아지면 타이어도 기온이 내려가면서 공기가 빠질 수밖에 없습니다. 공기압이 낮은 상태로 주행할 경우에는 타이어 파손으로 인해 큰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고, 사고가 발생하지 않더라도 갑작스럽게 타이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겨울철에는 여름보다 공기압을 조금 더 올려주는 게 좋습니다. 물론 눈길 같은 미끄러운 도로를 달릴 때는 공기압을 낮춰 타이어 접지면을 넓게 주행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지만, 이는 긴급 상황에서의 임시방편이기 때문에 겨울철이라도 일상에서는 적정 공기압을 유지해 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 관리도 중요하지만, 주기적인 타이어 트래드 점검도 필수입니다. 눈이 펑펑 내리는 겨울철에는 노면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블랙아이스 현상이 자주 일어나고, 대형사고로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겨울이 오기 전, 타이어 마모도까지 미리 점검해서 대형 사고를 예방해야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