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베라토

바쁜 외식업 자영업자들은 급하게 돈이 필요할 때 여러 가지 대출 상품을 비교할 시간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나 신용점수가 낮은 자영업자은 시중 은행에서 대출이 안되기 때문에 고금리 금융상품이나 대부업을 이용하면서 신용도가 더 낮아지는 악순환에 빠지는 경우도 있죠.

 

인터넷에 검색하면 각종 대출정보를 찾아보실 수 있지만 고금리 대출을 유도하는 광고를 접하기 쉽습니다. 1금융권 대출을 받을 수 없을 때 자영업자의 신용도와 사업 상황에 맞는 정부지원 대출을 알아보시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대표적인 정부지원 대출 종류

대출이 필요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1금융권 은행의 자영업 대출 상품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수익이 고정적이지 않은 자영업자 사장님들이 신용등급이 낮거나 기존 대출이 많다면 1금융권 은행의 대출 상품을 이용하시기 어렵죠. 고금리 대출을 이용 중이거나 일반 은행에서 대출을 받지 못했을 때 도움이 되는 금융 지원 제도를 알아봤습니다.

 

햇살론

 

 

신용등급 및 소득이 낮아서 제도권 금융 이용이 어려운 자영업자, 근로자, 청년에게 생계자금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햇살론에 속하는 대출상품 종류가 여러가지인데요. 자영업 사장님은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20% 이하면서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인 사장님 또는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인 사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자영업자 햇살론’, ‘사업자햇살론 사업운영자금을 문의해보실 수 있습니다. 신청일 기준으로 3개월 이상 된 대부업·저축은행·캐피탈·신용카드사의연이율 20% 이상 고금리 채무를 상환 중이라면 사업자 햇살론 대환자금대상에도 해당할 수 있습니다. 10.5% 이내 저렴한 이자율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죠.

 

이외에도 연령 제한이 있는 햇살론 유스’, 다른 정책금융상품을 1년 이상 이용해 부채· 신용도가 개선된 분들이 시중 은행에서 대출을 받게 되는 햇살론 뱅크등이 있습니다. 상담을 통해 다양한 상품 중에서 개인 상황에 맞는 대출을 이용하게 됩니다.

미소금융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20% 이하거나 소득이 낮아서 은행 대출을 받지 못하는 분들이 무담보, 무보증, 저금리(2~4.5%) 소액대출을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신용도 악화를 방지하기 위한 자활 자금이라고 할 수 있죠. ‘미소금융도 생계, 창업, 사업운영 등 대출 목적별로 종류가 다양합니다. 외식업 매장을 운영하거나 처음 창업하는 저신용자 자영업자는 미소금융 운영자금, 미소금융 창업자금 대출 자격조건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새희망홀씨

새희망홀씨 대출은 정부 지원자금이 아니라 은행 자금으로 운영되는 대출 상품입니다. 그래서 기존에 햇살론이나 미소금융 등 정부지원 대출만 이용한 분이라면 거래 은행에 문의 후 새희망홀씨 대출을 신청해보실 수 있습니다.

 

징검다리론

앞서 소개한 정책 금융 상품의 도움을 받아 신용도가 개선된 분들(개인신용평점 상위 80%)이 제도권 은행의 대출 고객으로 옮겨갈 수 있도록 돕는 지원 제도입니다. 미소금융, 햇살론, 새희망홀씨 등 정부지원 대출로 2년 이상 거래하고, 해당 대출을 75% 이상 상환했거나 거래 기간에 상관없이 전액 상환한 경우 국민, 신한, 하나, 우리 등 15개 은행에서 9% 이하 금리로 최대 3000만원까지 대출받으실 수 있습니다.

 

신청 전 상담을 통해 대상자 여부를 확인해보세요(서민금융진흥원 콜센터 1397)

 

은행에서 대출이 안 되는 저신용자 자영업자 사장님은?

은행에서 대출이 안되는 상황이라면 다음은 서민금융진흥원의 서민금융 한눈에서비스에서 자영업자 사장님 상황에 맞는 자영업자 대출상품을 검색해보시길 추천합니다. 서민금융진흥원은 금융 상담과 교육을 통해 저신용문제를 겪고 있는 분들이 신용도를 회복하고 제도권 금융 상품을 이용하실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공공기관입니다.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돈을 빌려주는 건 아닙니다. 이곳에서 운영하는 서민금융 한눈에’(바로가기)는 소상공인진흥공단, 지역신용보증재단, 신용회복위원회, 정부지원 상품을 취급하는 시중·저축은행 등 다양한 기관의 정부지원 대출 중에서 자영업자 사장님께 필요한 상품을 검색해볼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대출 목적, 금액, 지원대상과 연령대 등을 선택하면 사장님께서 눈여겨보실만한 대출 상품을 간추려 보여줍니다.

 

서민금융진흥원의 스마트폰 앱 맞춤대출에서도 사장님 상황에 맞는 정부지원 대출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하신 후 개인정보 제공에 동의하시면 대출 전에 확인해보셔야 할 사장님의 신용점수를 확인할 수도 있죠.

 

 

비대면·인터넷으로 대출을 찾기가 어려운 사장님은 서민금융진흥원 콜센터(1397)로 전화해보세요. 사장님의 상황과 신용점수에 맞는 금융 상품을 함께 찾아드립니다. 전화해서 무엇을 물어봐야 할지 어렵게 느껴지실 수도 있는데요. 예를 들어 정부지원 금융 상품을 문의하려고 전화했지만 1금융권 은행 대출이 가능한 사장님이실 경우 해당 은행으로 안내해드립니다. 고금리 상품을 이용 중이라 더 이상 대출을 받으실 상황이 아니라고 판단된다면 지역자활센터로연결해서 금융 문제 해결에 도움을 드립니다.

 

 

정부지원 대출을 빠르게 찾는 세 가지 방법

서민금융 한눈에서비스에서 검색하기

맞춤대출앱으로 대출 상품 찾아보기

국번없이 1397번으로 전화해서 상담받기

 

대출 상환이 부담되고 연체가 걱정되는 자영업자 사장님은?

20% 이상의 고금리 이자를 내면서 대부업을 이용하고 계시거나 신용카드사의 현금서비스를 이용 중이라면 정부지원 대출상품으로 대환 대출을 받아서 매달 나가는 이자를 줄여야 합니다. 5% 정도의 저금리 대출금을 받아서 고금리 부채를 상환하는 것이죠. 부채를 여러 곳에서 이용 중이라면 이자율이 낮은 정부지원 대출로 한 곳에 부채를 통합하는 것이 신용등급 관리에도 더 유리합니다.

 

고금리 대출 부담으로 고민 중이라면 서민금융진흥원 외에도 다양한 공공기관의 상담센터에 문의해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금융감독원은 대출 문제로 고민하는 자영업자를 위해 '중소기업 금융애로 상담센터'(금융감독원 1332 6)를 운영합니다. 시중 은행에서도 대출로 어려움을 겪는 자영업자 사장님을 위한 금융애로상담반을 통해 상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만약 과도한 대출을 상환하기 어렵거나 연체가 걱정된다면 신용회복위원회’ (1600-5500)에 문의해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회복위원회는 상환기간 연장, 분할상환, 이자율 조정, 상환유예, 채무감면을 통해 자영업자의 경제적 재기를 지원하는 기관입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